무료라서 돈안들이고 재미있게 했다. 바닐라는 옛날 게임이라 그래픽이 구린데 애니 일러 모드 하고 맵 모드만 적용해 줘도 재미있게 할수 있더라. 확실히 이런 게임들이 나랑 잘 맞는듯 싶다. 딱 이런 애니 일러 느낌에 맵은 3D 그래픽인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들고 싶다. 그래픽을 바꾼게 딱 내 취향이다. 차기작도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든다면 이런 게임을 만들고 싶다. 

 일단 고작 코딱지 만한 땅을 먹기 위해 전면전을 해야 하는 경우는 초반에 영토가 작을때때 주변부로 확장하는걸 제하고는 가급적 안하는 것이 좋을 정도로 전쟁의 피로도가 굉장히 심하다. 전투 한두번에 승점이 다 얻어지는게 아니더라. 목표지역이 3개 이상이에서 빠르게 점령으로 승점을 쌓을수 있는게 아니면 사실상 전쟁은 내부 반란 진압이나 그런 용도로 쓰게 만들어 놓은듯 싶다. 아니면 대규모 전면전을 하거나 말이다. 

 문득 브리타니아 사가를 해보고 싶다. 무료버전은 잉글랜드가 통일이 되어 있어서 난세를 플레이를 해보고 싶다. 사가가 내정이 크루세이더 킹즈2 비슷하게 바꿨다고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답답한 중세 보다는 그 전 로마 말기 중세 초기 혼돈의 시대를 좋아한다.  

 같은 종교를 가지고 있으면 명분이 없으면 전쟁을 못하게 막아 놓은거 보면 보면 일반 평민 기준에서 기독교가 가져오는 이점이 꽤나 안정적인 세계를 만드는데 도움이 많이 됬을듯 싶다. 

 대략적으로 어떻게 하는지 알듯 싶다. 아 그리고 통일을 이루거나 왕국 혹은 제국을 세우면 재미 자체는 빠르게 반감이 되는듯 싶다. 세대도 3대가 지나면 재미가 없어져서 다른 지역을 하는게 더 재미가 있는듯 싶다. 

 일단 랜덤한 레벨업 선택지가 등장하고 선택을 할수 있도록 하는 걸 만들자. 우선은 베이스 딜과 플러스 딜 그러고 아머와 채력 중에 랜덤하게 뜨도록 한다. 여기에 추후에 특성까지 추가로 뜰수 있도록 하는 걸 만들면 완벽할듯 싶다. 늘 3개가 뜨는게 아니라 기본 2개의 선택지가 뜨고 가끔식 특성이 뜰때 3번째 선택지도 뜰수 있도록 해야 겠다. 일단은 아머 피어싱이랑 쉐도우 워커 말고는 특성이 없는데 최근 한 크루세이드 킹즈를 참고로 해서 만들어야 할듯 싶다. 이거 두개는 레벨업으로는 얻을수 없는 특성으로 분리를 해야 한다. 

 캐릭터에게 리스트로 레벨업 리스트라는 걸 만들어서 아머피어싱과 쉐도우 워커랑 다르게 레벨업을 통해서 얻어지는 특성을 만들어야 할듯 싶다. 장비를 통해서 얻어지는 특성은 일단 아머피어싱 하나로 일원화 하고 직업으로 얻어지는 특성은 쉐도우 워커 하나로 일원화 하자. 마찬가지로 레벨업으로 얻어지는 특성도 그렇게 많이 만들지는 않아야 겠다. 일단은 빈 깡통으로 만들어 놓자. 

 턴에 따르는 맵 빈도는 일단 빈도수만 기록해 놓고 구현은 이 다음에 해야 겠다. 4 : 2 : 1 에서 시간이 지나면 2 : 3 : 2로 변하고 1 : 4 : 2로 바뀌고 1 : 3 : 3으로 바뀐다음에 1 : 2 : 4로 5단계에 거쳐서 등장하는 비율이 바뀌도록 한다. 

 그다음에 마켓 아이템 랜덤 등장 시스템이다. 1월달 안에 끝은 내도록 한다. 

 곰곰히 생각해 보니까 채력바가 두께가 있다보니 무한정 올리다 보면 촘촘해질 가능성이 있다. 그럴때를 대비해서 몇 이상을 못올리게 상한선을 두어야 겠다. 아 그리고 나중에는 색이 변하면서 한겹 더 쌓는 방식으로 표현할수도 있겠다. 아직은 그냥 얼마까지 제한해야 하는지 정도만 확인 해야 겠다. 

 보통 토탈워는 120턴 즈음을 자체 엔딩 기준선으로 삼고 있다. 실제 플레이는 이거에 두배 정도 된다. 대기업 게임들 보다는 짧게 좀 재미있어지는 타이밍에 좀더 일찍 끝는게 핵심일듯 싶다. 

 테스트를 해보니까 이넘도 리스트로 만들어서 넣을수 있는듯 싶다. 이게 실제로는 0 1 2 이런 인트여서 가능한듯 싶다. 

 일단은 트레잇 리스트는 나중에 만들도록 하고 4가지 중에 램덤으로 두가지를 선택하는 시스템을 만들자. 일단 리스트의 카운트를 불러와서 여기서 2개를 선택하는 함수를 만들자. 어떻게 만들면 될까. 

  4개나 되고 얼리 어세스가 잘풀리면 업데이트로 새로 추가할 가능성이 높으니 객체를 따로 만들어야 할듯 싶다. 그리고 이전에 hp와 공격력 택일하는 코드를 수정할 필요가 있을듯 싶다. 일단 좀 씻고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가야 겠다. 

 추후에 먼가 많이 추가할테니까. 데이터 매니저에 있는걸 레벨업 메니저로 클래스를 나눠야 하는가 생각이 든다. 

 

'턴제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니가 시장직을 던져서  (0) 2022.01.05
연봉 자랑은  (0) 2022.01.04
경영 시뮬 요소를  (0) 2021.12.30
스토리가 딱히 생각이  (0) 2021.12.29
XP-PEN 엑스피펜 우분투  (0) 2021.12.27

WRITTEN BY
아이고이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