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테이아는 주인 공격으로 테스트 버전에서 나오는 캐릭터 이름이고 게임명은 따로 만들 필요가 있을 듯싶다. 아마도 스토리를 다시 만드다면 튜토리얼 가이드 캐릭터로 넘어올 가능성이 높다. 일단 바로 할 일을 정리해 보면 미션 넘어가는 창을 만들고 미션을 넘어가면 노드 맵이 뜨도록 하는 것까지 만든다. 그리고 노드 맵의 UI를 만들기 시작해야 할 듯싶다. 미션 창 만들고 그다음에 편의 기능을 만드는 걸 하면 될 듯싶다. 

 그렇다면 미션 창을 만드는걸 먼저 하자. 새로 만들기보다는 에셋에 있는 걸 가져와서 쓰는 게 좋을 듯싶다. 

 그대로 가져와야 하는데 가져오는걸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전엔 어떻게 한 건지 이게 내가 만든 에셋이 아니다 보니 이런 문제가 있다. 다음번엔 첨부터 다 만들어서 시작해야겠다. 

 여튼 에셋을 적당히 짜깁기해서 만들었다. 역시 그냥 이미지 넣지 말고 이런 식으로 쉽게 만들어야겠다. UI에 힘은 차기작부터 실토록 하자. 네모 간을 3개로 나누어서 위쪽에는 미션에 대한 설명을 넣고 아래쪽에는 획득 가능한 물품들을 넣고 마우스를 가려다 대면 그제야 난이도를 알려주는 구성도 나쁘지 않을 듯싶다. 

 약간 이런 느낌 말이다. 

 흐음... 처음부터 갈라져 있는 것보다 아무스를 가져다 대면 갈라지는 게 더 보기 좋으려나 싶다. 

 애니메이터 가서 그런식으로 수정을 했다. UI에 신경 안 쓰고 단순하게 한다면서 많이 신경 쓰는 거 같다. 

 5월달에 BIC 접수를 하기 때문에 그때까지 시연 가능한 데모를 만드는 걸 목표로 해야 한다. 시연 가능한 데모를 만들면 그건 또 스팀에 무료 게임으로 올려야 하고 말이다. 이건 아이템 같은 것도 많이 안 만들고 기본적인 전투만 가능하도록 해야 할 듯싶다. 

 노드맵의 경우에도 노드 맵 정보를 저장하는 객체를 따로 만들어야 할 듯싶다. 

 아 그리고 일단 오늘은 그 이미 아이템을 다른 캐릭터가 장착하고 있는 경우에 아이템을 옮길지 물어보는 창을 만들고 x의 경우에는 그대로 o의 경우에는 옮기는 기능을 만들면 될 듯싶다.

 레벨업 시스템은 급한 게 아니니 후순위로 미루고 그다음엔 노드 맵 씬으로 넘어가는 걸 만들어야겠다. 그 후부터는 노드 맵 UI 작업이 주를 이룰 듯싶다. 그다음에는 노드 맵에서 전투맵으로 넘어가는 걸 만들면 될 거 같다. 거기까지 하면 거진 기본적인 틀은 완성이 되고 전투 시스템을 바꿀 것이 있는지 검토를 하고 레벨업 시스템이나 아이템 습득 같은 것까지 만든다. 거기에 기초적인 인공지능 작업 까지만 하면 대충 시연 가능한 데모는 나올 듯싶다. 

 일단 무언가 물어보는 창을 만들어야 할 듯싶고 인벤토리 내에 장착한 아이템과 같은 아이디의 물품의 경우에는 장착된 아이템이라는 걸 알려 주는 것이 좋을 듯싶다. V자 표시 같은 걸로 말이다. 전체적으로 네모 네모 하니 네모 이미지를 오른쪽 위 귀퉁이에 표시해 주는 것이 좋을 듯싶다. 가려올 거냐고 물어볼 때 지금 누가 장착하고 있다는 걸 알려 주면 될 듯싶다. 

 아 그리고 스크롤 바는 아이템 슬롯이 9개 이상일 때 그때 나타나도록 해야 할 듯싶다. 2개만 있는데 이게 위로 올라가고 그런 게 먼가 이상해서 말이다. 이건 아이템 슬롯 개수를 제한하는 걸 만들 때 같이 작업을 해야겠다. 

 요런 식으로 만들면 되려나 싶다. 그 html을 쓸 수 있는 걸로 아는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 일단은 그냥 캐릭터 이름을 불어와서 텍스트 채로 넣어야겠다.

 문득 단순한 네모 네모도 만들려고 하면 좆 간지 나게 만들 수 있을 듯싶다는 생각이 들긴 하다. 

 텍스트 메쉬 프로가 아니라 텍스트 메쉬 프로 지유아이로 해야 한다. 

 왜 안되지...

 이제 된다. var를 만들 때 잘못 만든 듯싶다. 

 아 이게 자기가 가진건 물으면 안 되겠다. 

 그건 처리했고 이제 가져와야겠다. 

 사라지게 만드는 함수 어디다 뒀는지 모르겠다. 

 한참 추적해서 찾았는데 현재 선택된 거에서 제거하는 거라 새로 만들 필요가 있을 듯싶다. 진짜 복잡해져서 머리가 팽글팽글 돌기 시작한다. 

 함수가 연결되어 있으면 그 아이템이 있는 캐릭터와 그 아이템 아이디를 넘겨줄 수가 있는데, 이게 중간에 유저에게 한번 물어보는 과정에서 그게 끝 긴다. 따라서 함수 바깥에 지금 논이 되고 있는 아이템과 원래 가지고 있던 사람 정도보를 임시로 담아두는 변수를 만들어야 할 듯싶다. 

 이렇게 해서 됐으면 좋겠다. 

 역시나 안된다. 이거만 해결하고 자야 겠다. 

 컴포넌트가 안 들어가 있더라. 아마 재생하고 있는 상태에서 넣었나 보다. 

 아 이걸 버튼이 아니라 인벤토리 매니저에 넣어야겠다. 

 새로 만들었는데 됐으면 좋겠다. 

 안되네... 머가 문제지...

 해결했다. 문제는 가져오는 건 되는데 지워지는 건 안된다. 이게 해결이 안 되면 버그성 플레이가 난무할 거다. 

 이게 지워지는 게 안 되는 게 머가 문제일까.

 레퍼런스 참조가 문제인가. 

 하 안된다. 이게 콘솔에 에러가 뜨는 게 아니라서 머가 문제인지 좀 골치가 아프다. 구글에 도움을 받을 수 없어서 말이다.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캐치를 못하는 거 같다. 

 머가 문제지?? 머리가 팽글팽글 도네.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한다. 

 그냥 묻지 말고 바로 아이템을 넘겨야 하나. 왜 정보를 넘겨주지 못하는 거지. 아니면 슬롯을 표시하는 게 문제인가. 

 일단 물어보지 말고 옮겨보자. 그러면 문제가 먼지 알아낼 수도 있을 듯싶다. 정 안되면 묻지 말고 옮기는 걸로만 하고 말이다. 그래도 머 상관없을 테니 말이다. 

 묻지 않고 옮겨와도 사라지지가 않는다. 그렇다면 지우는 코드를 잘못 만들어서 지워지지가 않는 거다. 

 아니다. 그것도 아니다.

 아 머가 먼지 알 거 같다. 골문 안에서 리턴이 아니라 다른 거를 해야 했다. 가령 브레이크 같은 거 말이다. 

 맞다 그거였다. ㅋㅋㅋㅋㅋㅋ

 쉬발 아주 기초적인 거였은데 좋나게 헤맸다.

 쉬바 춤이나 좀 춰야겠다. 삼바! 빠바밤 빠바바 빠바바.

 리무브를 바로 람다식을 쓰는 리무브 올로 바꿨다. 

 내일은 아이템 제한과 스크롤바 이야기를 해야겠다. 

 오늘은 중복되는 코드를 리팩터링 하는 거 정도만 하고 자야 겠다. 

 이 작업을 하면서 스릴 짜증 희열 이런 거 다 겪으면서 쾌락을 얻는 거 보면 이게 내 천직인지도 모르겠다. 실력이 오르는 건 시간이 해결해 줄 테니 말이다. 

 하나 새로 안 사실이 있다. 난 리스트가 리드 온니가 되면 아이템을 넣고 빼는 게 안 되는 건 줄 알았는데 덮어쓰기가 안 되는 거지 넣고 빼기는 문제가 없더러라. 

 별거 아닌 건데 해결하고 나서 코드를 고치는데 등골 하고 자지가 짜릿짜릿하다.

 아무렇게나 눌러보고 있는데, 물건을 팔았는데도 슬롯에 남아 있는 버그를 발견했다. 이걸 해결해야겠다. 

 

 이제 물건을 팔면 슬롯에서도 사라진다. 슬롯이 한 객체를 공유하는 게 아니라 복사해서 넣는 방식이라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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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아이고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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