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 추가하기

턴제제작 2021. 12. 18. 03:54

  

 와콤 원이 중고가 24만원에서 28사이에서 거래가 되니까 돈을 아껴서 그걸 사면 될듯 싶다. 아니면 엑스피펜 30만원짜리를 사면 될듯 싶다. 일단 이번달에 후원을 받고 그래서 8만원 정도 세이브 했다. 다음 달 돈 들어오는 걸로 사면 될듯 싶다.

 스킬의 경우에는 얼리 어세스 이후로  미루자. 일단 스킬에 맞는 애니메이션과 이펙트를 세팅해서 넣는 것까지 하면 생각보다 품이 많이 들어 갈듯 싶다. 그렇게 하면 3월달까지 해서 얼리 어세스를 낼수 있을듯 싶다. 맵은 이지 8개 노말 6개 하드 4개를 기본으로 해야 겠다. 다양한 미션이나 폭탄같은 기믹들도 얼리 어세스 이후에 추가 하자. 말그대로 기본 공격만 넣어서 출시 해야 겠다. 이게 혼자서는 도저히 안될듯 싶다. 

 그래도 치트키인 야한 일러스트는 꼭 넣어야 겠다. 빨리 돈벌어서 아이패드 프로를 사야 겠다. 

 일일히 상점에 등장확률을 세팅을 하는게 아니라 가격에 비례해서 등장하게 하면 일을 좀 줄일수 있을듯 싶다. 1000원짜리는 7000원 짜리에 비해 7배 정도 더 등장하게 하는거다. 그럼 일단 기준 값을 만든다음에 거기서 가격을 나눈 값을 확률로 잡아서 등장하게 하면 될듯 싶다.

 상점은 그렇게 하는데 승리시 아이템을 주는 건 조금 맵마다 차이를 두어야 겠다. 그럴라면 아이템 자체에 티어를 만들어 두어야 할듯 싶다.  

 일단 그 작업은 천천히 하도록 하고 일단은 맵부터 만들도록 한다. 아이템을 착용하면 외형이 바뀌는 것도 만들어야 한다. 이번달에는 주로 아이템 관련된 작업을 많이 하게 되는듯 싶다. 

 머리가 아프다. 아마도 춥다고 좁은 방에 계속 있었더니 그런듯 싶다. 산책좀 갔다가 와서 맵을 만들자.

 너무 춥다. 그냥 약먹고 일하자. 

 시간 내서 스탠다드 차티드 은행 외환통장 휴면 계좌로 된거 풀러 가야 겠다. 20일 월요일에 다녀 오도록 한다. 

 확률로 등장하는 시스템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0부터 100 랜덤하게 숫자가 뜨게 한다음에 그 숫자 이하로 나오는 경우에 뜨게 하면 될듯 싶다. 

  이놈의 집은 모기가 한겨울에도 나오는지 모르겠다. 돈이 들어오면 이사 부터 가야 겠다. 

 이번 맵의 경우에는 미로 처럼 만들자. 지금까지 맵은 외곽으로 돌아가는게 가능했다면 이번 맵은 방을 만들도록 한다. 기왕 하는거 맵 4개 정도 더 추가하자. 주로 이지 위주고 다음 주까지 끝내도록 한다. 보통 테스트는 이지 단계에서 많이 하니 충분하게 만들어 두어야 할듯 싶다. 가구들은 마저 배치하자. 

 맵 만들고 가구 배치 하는건 쉽다. 문제는 적을 배치 하는 거다. 하나는 기존보다 조금더 어렵게 하고 하나는 기존보다 조금 쉽게 해야 한다. 일단 좀 쉬었다가 하도록 하자.

 오늘 이거 끝나면 아이템에 티어랑 아이템 착용시 메인에서 바뀌는 걸 만들어야 될듯 싶다.

 내일은 승리시 아이템 보상을 만들어야 할듯 싶다. 아이템 랜덤 등장의 경우에는 토글로 만들어서 벨런스 조절할때는 랜덤 등장 하지 않고 다 등장하게 해야 한다. 제출 서류 작성도 해야 한다. 

 모래는 제일은행 들려서 휴면 계좌를 풀고 인터넷 뱅킹을 등록을 해야 겠다. 현금 카드를 쓸수 있도록 카드도 발급 받아야 겠다. 

 티어를 추가해 준다. 맵에 따라 해당 티어의 무기가 등장할수 있도록 해야 겠다. 2티어 맵이라도 1티어 무기가 나올수 있도록 해둬야 겠다. 그러나 1티어 맵에서는 2티어나 3티어 무기는 나오지 않도록 막아 둬야 겠다. 각 티어의 무기가 나올 확률은 5%로 고정 하도록 한다. 1티어 맵에서는 1티어 무기가 나올 확률이 5%고 2티어 맵에서는 1티어 무기가 10% 2티어 무기가 5%로 하고 3티어 맵에서는 1티어 무기가 15% 2티어 무기가 10%로 3티어 무기를 5%로 설정하면 될듯 싶다. 너무 짠가. 그렇다면 아이템 종류별로 5%씩 할당을 해야 겠다. 아 그리고 여러개가 나오는 경우에는 잘라야 하는데 상위 티어 무기 순으로 잘라야 불만이 없을듯 싶다. 

 한타이밍 쉬었다가 적 배치 하는걸 해야 겠다. 앞으로 3개월 안에 얼리 어세스를 내야 한다. 

 1000짜리 무기는 80% 확률로 왠만하면 나오게 하면 8000원 짜리 무기는 10% 확률로 구입을 할수가 있을듯 싶다. 봐서 너무 많이 나오는거 같으면 변수를 조정할수 있도록 인스펙터 창에 올려 둬야 겠다. 8000 각 무기의 확률은 독립 변수로 해야 겠다. 100 넘으면 늘 등장하니 구입 무기중 1티어 최소 값인 11000이면 될듯 싶다.

 근데 사는거는 너무 안나오면 또 심심하다. 돈이 있는데도 못사는 무기가 되면 곤란하다. 그렇다면 어느정도 보정이 필요할듯 싶다. 1티어는 80%로 나오게 하고 2티어는 60%로 3티어는 40%로 4티어는 20% 확률로 등장하게 하면 적당할듯 싶다. 

 일단 이건 천천히 생각을 해보도록 하자. 어느정도 빈도로 등장하는게 좋을지 말이다. 구입하는건 일종의 천장 시스템이라고 보면 될듯 싶다. 

 초반에 악착같이 초급을 돈면서 모아서 상위 티어 상품을 못사도록 가격으로 진입장벽을 만들어야 할듯 싶다. 상점 구매는 클리어 여부 상관없이 얻을수 있으니 말이다. 일단 실재 테스트를 안해봐서 벨런스가 어떻지 모르겠다.

 등장 확률하고 가격이랑 연동되게 해야 겠다. 단 상위 티어 무기가 안나오는 건 마찬가지다. 각 티어 별로 변수를 만들고 거기서 나누게 해야 겠다. 이건 좀 천천히 생각해 보자.  

 마켓아이템 등장확률은 잠정적으로 이렇게 해두도록 한다. 낮은 등급일수록 구매하기가 용이하게 한다. 

 일단 새로 추가한 맵의 밸런스 부터 잡도록 하자. 

 둘다 세미 노멀로 좀 어렵게 하고 보상을 더 주자. 7명으로 해야 겠다. 대신 그전 이지를 6명으로 줄이도록 한다. 

 6명으로 줄여놔야 이지가 이지 다워 질듯 싶다. 본 게임의 재미는 노멀부터 시작하도록 하자. 8명부터 시작하는게 노멀이다. 

 상위맵에 하위 맵 유닛들을 섞어 주는 식으로 가야 겠다. 하드의 경우에는 10명을 기준으로 하자. 이지가 6에서 7정도 노멀이 8 혹은 9정도 하두가 10에서 11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게 만든다. 

 여기 이상하게 된거 손을 봐야 한다. 프리팹 시스템으로 가면서 멀 잘못 손댄듯 싶다. 

 망할 유니티 머좀 등록하고 저장하면 튕긴다. 

 이제 부터 메인 게임에 새로운 메카니즘을 추가하는건 쉽지 않을듯 싶다. 머 좀 하려고 하면 튕기니 말이다. 

 잘 구현됬는지 테스트 하고 마무리 해야 겠다. 

 잘 된다. 이제 쉬었다가 아이템 착용을 만들어야 한다. 졸리면 내일 만들자. 

'턴제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인 개발로는  (0) 2021.12.20
빼서 재미있게 만드는  (0) 2021.12.19
정시 출석의 개념이 없어서  (0) 2021.12.17
버벅거리는 단계라  (0) 2021.12.16
홈페이지에 버그가 있나  (0) 2021.12.16

WRITTEN BY
아이고이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