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나 애니메이션을 잘 만들려면 중학교 수준의 물리가 상위 5% 수준에 들어야 한데서 물리를 공부 중이다. 관성 이런건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거라 오늘은 빛과 그림자를 정리하자.
빛은 공기랑 부딧치면 산란을 한다. 이때 파장이 긴 빨간색 주황색 이런애는 거의 산란이 안되고 파장이 짧은 보라색 파란색 이런애들이 산란이 된다. 제일 많이 산란하는건 보라색이지만 인간은 보라색을 잘 인지를 못해서 하늘은 보라색은 일부고 대부분 파란색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런 빛은 그림자에도 닿아서 그림자를 남색으로 만든다. 간혹 실재적인 느낌을 더 좋아하는 아티스트는 보라색으로 칠한다. 공기에 부딫쳐도 꺽이게 되는데 다른 물체은 더하다. 그래서 반사광이 만들어 진다.
이 정도가 중학교 수준으로 다루는 내용이고 이거 보다 더 복잡한건 대학 전공 수준의 미술 교재를 봐야 한다. 제임스 거니의 컬러앤 라이트 같은거 말이다.
보통 유니티에서 다이렉트 라이팅의 기본 세팅값으로 노란색이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건 아마도 빛이 노란색이여서 그런듯 싶다. 스카이박스는 하늘색으로 되어 있다.
문제는 유니티 기본 세팅에 물체를 놓으면 생각보다 안예쁘게 나온다는 거다. 그럴땐 소수점으로 그림자를 만들지 않는 광원들을 만들어서 각도를 바꿔 추가하고 스카이박스를 바꿔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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