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유니티

턴제제작 2020. 12. 29. 19:11

 드로잉 실력이 약점이라 올려 놓느라 2주를 썼다. 기본 아이템 만들어 놓은거 추가하고 아이템에 맞는 기능들 추가하고 그러면 이번달은 충분히 쓸듯 싶다.

 프로크리에이터로 드로잉 연습하는 거랑 플레이그라운드로 스위프트 배우는 것은 꽤 중장기적으로 추진을 해야 겠다. 스킬 특성 그리고 기본맵 6개를 만들때까지 계속 연습하다가 그 이후에 일러스트를 추가해서 얼리 어세스를 내야 겠다. 그리고 버전업을 할때마다 세이브 시스템이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이걸 제어하는 시스템도 추가해야 할듯 싶다. 미리 얼리 어세스를 낼때 버전업을 할때마다 이전 세이브를 사용하지 못한다는걸 공지를 해야 할듯 싶다.

 그동안 나를 괴롭혔던 세이브 시스템부터 손보고 가자. 일단 문제가 생기면 알려주도록 했다.

 일단 기능이 텅빈 아이템 껍데기부터 추가하고 무기 방어구 그리고 기타 아이템 순으로 추가하면 될듯 싶다.

 우선 디폴트 아이템 리스트를 만들도록 하자. 그리고 거기서 인스턴트 해서 불러오면 될듯 싶다. 아이템이란 객체를 만들어야 겠다. 그래야 기본 아이템 외에 특수 효과가 있는 것도 나중에 추가할수 있을 테니 말이다.

 거기에 맞춰서 마켓 시스템과 인벤토리 시스템을 수정할 필요가 있을듯 싶다.

 기능 추가는 각각이 하루 이상 써야 할듯 싶다. 그리고 나서 벨런스 테스트를 해야 한다. 일단 벨런스 테스트의 경우에는 자동전투 껍데이를 만들어 놓은 것을 활용한 경제 시스템 테스트와 메인씬 전투 내에서 벨런스가 맞는지 두 측면에서 진행이 될듯 싶다. 내정과 전투로 구분하도록 하자. 이렇게 하고 나면 기본 아이템 시스템이 완료가 될듯 싶다. 기본 아이템 완료까지 한달을 쓰도록 하자. 그 위에 스킬을 씨우고 특성을 만드는데 한달을 더 쓰도록 하자. 그러면 아마 돈이 떨어져 갈꺼다.

 그러면 남은게 UI와 일러스트 같은 아트적 특면과 저장 시스템 그리고 맵과 적 기믹이다. 여기까지 완료가 되야 얼리 어세스가 가능하다. 최소 3달이 더 추가 되야 얼리 어세스를 완료할수가 있다. 아마 5월 달쯤에 얼리 어세스가 나올듯 싶다. 얼리 어세스가 나오면 그후에 스토리 모드를 추가하고 추가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그게 한 1년 정도 더 걸릴듯 싶다. 알바를 한다면 2년 정도 잡아야 할듯 싶다.

 그렇게 출시를 하고 휴식기를 가진 다음에 차기작은 팀을 꾸려서 해야 겠다. 팀의 리더는 내가 맡는다. 아트부터 프로그래밍 마케팅 게임디자인까지 모두 조율할수 있는 사람은 나밖에 없을테니까 말이다. 정부 지원 신청을 이 단계에서 써야 할듯 싶다. 

 만드니까 오류가 뜨길래 보니까 이미 만들어 놓았더라. 그래서 아이템 타입하고 네임스페이스 정도만 수정해 주었다.

 아이템 타입을 표시해주는건 UI 작업할때 같이 해결할꺼라서 지금 알꺼는 아닌거 같다. 이럼 머 따로 마켓이나 인벤토리 시스템을 수정해 줄필요는 없는듯 싶다. 그럼 디폴트 아이템리스트를 만들 필요가 있을듯 싶다.

 기능이 없는 디폴트 리스트를 만들도록 하자. 이 리스트는 씬과 상관없이 불러올 필요가 있을듯 싶다. 미션중에 아이템을 얻을수도 있도록 해야 하니 말이다. 그렇다면 json으로 만들어야 할듯 싶다.

 일단 그 기능을 만들기 전에 인스팩터로 만들고 그 다음에 불러오는걸 만들어야 할듯 싶다.

 왜 편집이 안되지??

 아 읽기 전용으로 편집 못하게 했었구나.

 기본 아이템은 18종인듯 싶다. 스토리 모드에는 보스를 격파할 시에 특수 장비들을 획득할수 있도록 해야 할듯 싶다. 그럼 특수 무기의 경우에는 얼리 어세스 이후로 미뤄야 할듯 싶다. 기본 아이템 기본 스킬 기본 특성만 만들도록 하자.

 일단 빈껍대기로 뜨게 하고 사고 팔고 장착하는 것까지는 가능할듯 싶다. 일단 이번에 추가해야 하는 건 특성이 같으면 중복해서 장착할수 없게 하는 거다.

 이걸 허용하냐 안허용하냐에 따라 게임 플레이가 꽤 갈릴듯 싶다.

 테스트 하려고 이름을 바꾸니까 날아가 버려서 저장 시스템부터 만들어야 겠다. 아 그리고 초기화 하면 아이템을 저장하는 시스템도 초기화 해야 할듯 싶다.

 일단 잘 뜬다. 저장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겠다. 그 다음이 중복 등록을 막는거다.

 잠깐 그전에 마우스 호버가 안된다.

 백그라운드 때문에 안된것이였다.

 중복하고 기록이랑 아이템 초기화 시스템 만들기 전에 버그부터 잡고 가야 겠다.

 우리 인공지능 느낌깨서 ?를 달면 눌을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하신다. 아 그리고  -구매는 안되게 막아 두어야 할듯 싶다. 그리고 구매가액에 40%는 너무했고 60%로 팔수 있도록 해둬야 겠다.

 60% 가액 판매랑 중복 등록 불가는 내일 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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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아이고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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