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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etita: Turn-based City on Steam
Goetita: Turn-based city is a turn-based strategy game controlling the element of luck through rational judgment. Survive even in a desperate situation when all your resources are running out with your strategy in the cold and dark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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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체널이 애니메이션을 위한 리깅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듯 싶다.
일단 IK라는 것과 폴이라는 걸 쓴다는거 까지 감을 잡은듯 싶다. 여러번 시행착오를 해봐야 할듯 싶다.
limit 라는 단어가 보이길레 한글로 변환을 했더니. 이런식으로 제한을 걸수 있는 것들이 보인다.
테스트를 해보니 아니다 이건 오브젝트 전체의 움직임에 제약을 거는 거지 본의 포즈모드에서 제약하는 건 아니더라. 다른 방식을 찾아 봐야 겠다.
영상을 다시 보고 있는데 포즈모드에서 Ctrl + Shift + C를 눌려야 되는듯 싶다.
여기서 부터는 고급 내용인가 보다. 좀 복잡한 단축키를 눌러야 되니 말이다. 나도 나이가 30을 넘기다보니 새로운걸 배우는게 예전만 못해지는 거 같다. 심적인 두려움이랄까 그런게 생긴다.
그냥 회전을 제한하는건 어떻게 하는지 알듯 싶다. 이제 IK를 이용할때 제한을 두는 거만 익히면 될듯 싶다. 그전에 남은 하나 기본 리깅을 해놓고 와야 겠다. 그 다음에 IK를 알아봐야 겠다.
본으로 컨트롤 하는게 아니라 왠 십자 오브젝트가 생기고 이게 컨트롤로가 되는듯 싶다.
이것까진 구현했는데 내가 생각한 것은 아니다. 일단 영상하고 다른게 컨트롤로가 본이아니라 오브젝트가 된다는 거다.
버그인줄 모르겠는데 본이 이동이 아니라 회전이 되는 문제가 있다.
일단 그냥 끝에다가 달면 해당 문제는 해결된다. 영상은 따로 컨트롤로 본을 만들던데 머가 먼지 모르겠다. 일단 여기서 본 제약을 넣도록 하자.
컨트롤 하는 본을 오브젝트를 따로 분리를 하면 문제가 해결이 된다. 여튼 여기까지 왔다. 이제 각도만 제한하면 끝이다. 이거까지만 알아내고 편히 잠들어야 겠다.
일단 이렇게 하면 되긴 하는데
45도로 틀었을때도 되야 할 필요가 있다. 회전을 제한하면 되려나 싶다.
핵심은 로컬 공간으로 해주는 거였다. 그러면 문제가 해결이 된다. 발뻗고 잘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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