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양이 많다. 한국어도 아니라서 강의를 숙지하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릴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강의가 SQL에 경우에는 MAMP라는 걸 쓰는데 이건 우분투 버전이 없어서 실습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을듯 싶다. 언어는 PHP를 쓰는듯 싶다. 자바 스크립트는 할줄 아는데 이건 또 따로 배워야 한다. 그렇다면 SQL 보다 NoSQL에 조금 치중을 해야 할듯 싶다. 나중에 SQL이 필요한 상황이 올때 그때 SQL은 공부를 해야 할듯 싶다. 

 인디 수준에서는 NoSQL로도 충분할듯 싶다. 대신에 같은 저자에 Lamda와 Node.js 강의를 추가로 공부를 하도록 한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순간이다. 

 강의에서 만들고 있는건 로그인 로그아웃 시스템이다. 보통 이거는 초급 정도 되는듯 싶다. 이거를 일단 조지고 다음 단계까지 넘어가야 할텐데 생각보다 시간이 걸릴꺼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 잠깐만 강의가 인벤토리까지 다 만드는 거 같다. 유니티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데이타 베이스에 대해 충분히 알려주는 강의였다. 

 생각보다 강의가 알차다. 

 전회사에선 로컬 서버까지만 경험해 봤다. 그 이후는 내가 직접 경험을 만들어 가겠다. 

 아 강의가 왜이리 많지? 아 이게 실재로는 서버에 데이타를 저장하는 서버리스 유니티 클릭커 게임 강의인거 같다. 그냥 NoSQL 강의가 아니다.

 가끔 보면 클릭터를 인디 게임을 무시하는 사람들도 보이는데 게임 시스템이 간단하다고 만드는 것도 간단치는 않다. 아무리 간단한 게임도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할것이 안 들어고 그럴수는 없는 법이다. 

 DynamoDB랑 S3 그리고 Lambda까지 하면 인디 게임 수준에선 충분한거 같긴 하다. 다 공부 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분량을 제약을 하고 그 정해진 분량을 확실히 숙지가 될때까지 반복을 해야 한다. 그게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 하나에 방식이다. 

 배고프다 밥을 먹고 해야 겠다. 

 서버에 저장하도록 하면 게임 지우고 다시 깔면 데이터가 다 날아가는 문제를 막을수 있을듯 싶다.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ro 협업툴 추전  (0) 2023.03.11
세금 구간이 있어서  (0) 2023.03.11
일단 나머지 강의도 다 보고  (0) 2023.03.08
AWS S3 복습  (0) 2023.03.07
AWS S3 유니티 Download  (2) 2023.03.06

WRITTEN BY
아이고이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