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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etita: Turn-based City on Steam

Goetita: Turn-based city is a turn-based strategy game controlling the element of luck through rational judgment. Survive even in a desperate situation when all your resources are running out with your strategy in the cold and dark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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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본격적으로 로우폴리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해설이 있는 강좌를 들어야 겠다. 유튜브에서 블랜더라고 치면 뜨는 강좌중에 상당한 실력자가 있어서 따라 할 생각이다. 비기너 프랜들리 강좌가 있고 포켓몬 유니티에 포팅까지 하는 강좌가 있다. 포켓몬은 건너 뛰고 유니티 포팅까지 하는 강좌를 보면 될듯 싶다.

 

Lima.fb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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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완성한 사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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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목 애니를 추가해 봤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지금 상황에서 이런 고퀄을 따라할 수는 없을듯 싶다.

 

 건너뛰는 강의는 이거다. 그 귀요미를 전번에 이미 한번 만들었기 때문에 입문강의는 뛰어 넘어도 되는듯 싶다.

 

1강

 

 캐릭터성도 높을 뿐만아니라 2D로 봐도 되게 이쁘다.

 영상을 쭉 보니까. Alt + M 키를 많이 사용하는 거 같다. 자주 사용하면 누르는게 편한게 좋으니 M키로 바꾸었다.

 그러랑 그리기 펜으로 아웃라인을 잡는거를 익혀야 될꺼 같다. 근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 단축키를 쓴거 같은데 일단 이름이 나이프 컷 툴이니 찾아 보면 될듯 싶다.

....

 오잉 K키에 단축키가 바인딩 되어 있다.

 

 백그라운드 이미지 기능을 활용하는게 아니라. Shift A로 이미지를 직접 불러오는 방법을 쓰는듯 싶다. 해당 그림파일은 유뷰브 링크에 걸려 있다.

 그런다음에 front 뷰에 그림이 뜨게 맞추어 주어야 한다. 미러 모디파이어를 쓸때 축이 맞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란다. front가 단축키 1일꺼다. X를 90도 돌려주니 그림이 곧추 섰다.

 이미지를 이동할때 Shift + C를 눌려주면 중앙에 커서가 이동하는게 나름 팁이다. 모브젝트 크기가 커서 가려지는데 그럴땐 Z키를 누르면 오브젝트가 뼈대만 남기 때문에 보기 편하다. 크기를 적절히 수정해 준다.

 에디트 모드로 넘어가서 이동을 시켜야 하는데 화면에 보면 노란색 점이 있을꺼다. 이게 원점에 있어야 기준점이 되서 미러 모디 파이 작동할때 혼란이 없다.

 여기까지 1강 완료 미리 영상을 두어번 보고 하니 진행이 원활하다.

 

2강

 

 그 다음이 E키 인데 제일 많이 쓰는 키가 이 키인듯 싶다. E키를 쓰지 않고 루프컷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각자가 편한 방법을 쓰면 될듯 싶다. 루프컷도 많이 쓰기 때문에 D에 키를 바인딩 해서 쓰고 있다. 에지 루프 기능도 많이 쓰는 편이라 Q에 바딩 해 두었고 말이다. 그 다음으로 많이 쓰는게 이동하는 G키 크기조절 S키 모두 선택해서 Remove Double로 중복을 제거하기 위한 A키를 많이 사용하는 듯 싶다. 그다음으로 쓰는게. W키를 눌려서 나누어 주는거 창을 켜고 끄는 N키 T키 합병할때 M키로 키 바인디을 바꿔주었다. 지울때 X키 선택시 B키나 C키를 활용하는거 뼈대만 남기는 Z키를 사용하게 되는 듯 싶다. 지금 비여 있는게 F키다. 하다가 많이 쓰는 기능을 넣으면 될듯 싶다. 오브젝트 모드에서 M을 누르면 레이어를 이동시킬수 있다.

 

 나중에 리깅할껄 고려해서 리기파이로 뼈대를 불려와야 겠다.

 가급적 11자로 맞추어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허벅지가 살짝 휜것처럼 표현하는게 작가의 특징인듯 싶다. 나도 그래야 겠다.

 글고 이런식으로 무릅을 잡아줘야지 관절이 움직여서 나중에 늘어날때 이상해 지지 않는걸로 알고 있다. 이거에 형태는 좀더 연구해 봐야 할듯 싶다.

 노하우도 생기고 만드는게 익숙해 지면 나아질꺼다. 아직 그단계는 아니다 보니 조정하고 그러느라 시간이 소요되는듯 싶다. 

 또하나 문제가 있다 멀 잘못 눌렸는지. 자꾸 커서가 셀렉티드 된곳에 자동으로 안뜬다. 원래 안떳었나. 여튼 한번더 눌려주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자연스럽게 접히는걸 만들기 위해 몇번을 테스트 하는지 모르겠다. 머 이렇게 하면서 노하우를 얻는거겠지.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별 5개짜리 스파트탄 에셋이 있다. 거기 보니까 이런식으로 X자 형태로 무릅을 만들어 놯더라. 그래서 그 방식을 그대로 적용해 봤다.

 최대한 맞아 떨어지게 만들어 준다.

 라인이 모나오게 나오는지 확인중이다. 어차피 축소하면 되게 티도 안나는 거인데 머이리 공을 들이나 싶기도 하다. 여튼 영상 진도는 안나갔다. 먼가 많은 노하우를 얻은듯 싶다.

 별문제 없이 잘 접힌다. 폴리곤이 많을때는 고민이 없는데 폴리곤이 적다보니 이런 접히는 것에 대한 고민이 들어갈수 밖에 없다.

 실재론 하나 만들어 놓고 계속 복사해서 캐릭터를 만들꺼 같다. 지금은 연습이라 매번 새로 만들어 봐야 하는 듯 싶다. 계속하다보면 실력이 늘겠지. 사실 다리는 중요한게 아닌데 너무 공을 들이는게 아닌가 싶다.

 

 다리는 얼추 됬고 몸통을 만들어야 되는데.

 이 강좌가 기본적인 로우폴리 몸통 만들기를 다루고 있다.

 잘 뽑혀져 나온듯 싶다. 6각형베이스로 만드는 로우폴리가 탄탄해 지면. 하이폴리곤도 넘볼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다.

 여러 시행착오를 하면서 최대한 버텍스(예산)를 쓰면서 그럴듯 하게 만드는걸 연구중이다.

 

 그럭저럭 잘 나온거 같다. 아직 갈길이 멀다.

 

 그럭저럭 기본 형태가 완성되고 있는듯 싶다. 일단 얼굴 없는 여성 기본형을 만들고 그다음에 얼굴을 넣는걸 연습해봐야 겠다.

 검색하다가 폴리곤 수가 4000개를 넘지만 않으면 된다는 자료를 봤다. 지금 140개 남짓인데 걱정할 일을 없을 듯 싶다.

 

 그럭저럭 몸통은 완성한듯 싶다.

 

 그냥 이 기본 본체로 나중에 캐릭 옷 입히면 될듯 싶어서 여기서 끝내려고 했다. 근데 영 실력이 아니다고 해서 강좌를 마져 보고 다른 강좌도 더 많이 봐야 겠다.

 

3강

 인체 부분을 이제 얼굴을 만들어야 할 차례다. 옷을 입히면 어차피 만들어 놓은 부분은 다 병합하게 될듯 싶다. 

 

 원형을 만든다는게 쉬운일은 아닌듯 싶다.

 영상도 머리는 원화보다 적게 만드는 듯 하다. 그래도 크긴 하다.

 그림이 앞부분만 있으니 옆을 만들기가 힘들다. 이걸 십자 형태로 만들어서 씨워야 할듯 싶다. 그래야 쉽게 만들수 있을듯 싶다.

 귀를 앞에다 달아야 하는데 뒤에다 달았다.

 

 

 하루에 한 강의씩 보니까. 1주일 정도 걸린다고 봐야 할듯 싶다. 

 지금 가슴 연습한다고 디테일을 넣어 놨는데 밀어 버려야 할듯 싶다.

 컨닝 페이퍼를 들고 왔다. 원판과 같은 비율을 유지하려면 머리를 더 키워야 한다고 알려주고 있다. B키를 이용하면 많은 영역을 선택할수가 있다.

 머리를 키웠다. 허허허... 이제 색을 추출해야 하는데. 한가지 팁이 있다면. 기본색에 쌍으로 음영을 더 진하게 만든 색을 추가 해서 모델링에서 주는 음영외에 추가로 음영을 넣어 줘야 한다. 네크로 폴리스 예제도 그런식으로 만든듯 싶다. 

 이제 반정도 한거 같다.

 옷을 입히고.

 빈틈을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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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이클 렌더러인가 머시기이다. 빛하고 그림자가 추가 되니까 그래픽이 아주 좋아 보인다.

 아래서 보면 착한 녀자

 위해서 보면 나쁜 녀자

 나란 녀자 그런 녀자

 

 조명빨이라는게 있는듯 싶다. 쉐이더는 머 말할것도 없이 중요하구 말이다.

 

 

 

 

 

 


 

 

 

 

 

 이제 얼굴을 좀더 입체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연구해야 할듯 싶다.

 

 눈알을 삽입해 준다.

 눈알하고도 연동을 시켜줘야 한다. 안그럼 눈알만 따로 노는 수가 있다.

 눈을 입체적으로 만들어 준거는 체감상 차이를 못느끼겠다.

 이런식으로 클로즈업을 해주면 티가 나긴 한다. 인게임에서 이정도 디테일을 넣어줄 필요가 있나 싶긴 하다. 따로 2D 얼굴 샷을 그리는게 아니라 이걸 그대로 프로필로 넣는다면 머 이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듯 싶다.

 

 실제 인게임에는 이정도로 축소되어 들어간다. 눈코입을 단순하게 넣는거가 작업 속도를 빨리 하는 방법인듯 싶다. 

 애니메이션이 잘 작동하는지 여부는 Mixamo에 넣어 보면 될꺼다.

https://www.mixamo.com/

mixamo에서 다운 받아서 유니티에서 테스트 해보면 완료다.

 

나가며 

 초급과정은 이제 완료가 된듯 싶다. 몇개 튜토만 더 해보고 바로 게임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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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아이고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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