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많은 양을 해치우려고 하는 것보다 범위를 줄이고 계속 반복하는게 좋다. 일단 하나가 숙련이 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C# 코딩을 하는데 기본적인 패턴을 하나 소개 하고 가야 겠다. 그리고 한 몇가지 새로 연습해야 하는걸 반복 복습을 해야 할듯 싶다.
가장 빈번하게 쓰는 패턴이 리스트를 선언하고 객체를 만들어서 리스트에 넣어다가 뺐다가 하는 작업이다. 간혹 이렇게 코드를 깔끔하게 짜면 오래 걸리지 않냐고 하는데 내 경우는 몇가지 기본적인 패턴을 조합해서 코딩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는다.
아 그전에 라이더에서 Ctrl + Alt + M을 누르면 이런식으로 메소드를 뺄수가 있다. 보통 스타트에서는 논문초록처럼 정리하기 때문에 해당 단축기를 유용하게 사용을 할수가 있다. 전회사 서버 개발자가 알려준 팁이다.
어느 언어나 배우면 이 기능을 어떻게 하나 해보는 편이다. 객체를 선언하고 그걸 리스트에 담는 방식이다. 이제 리스트에 넣었다가 뺐다가 하는 걸 확인해 보면 된다.
일단 하나 찾는거다. 넣는 거는 add로 쉽기 때문에 빼는거 정도만 해보도록 한다. 빼는게 조금 어려울 수가 있다.
먼저 인덱스를 찾아야 하기때문에 조금 복잡하다.
그 다음으로 많이 쓰는게 조건 분기이다. 구 Switch문은 번잡해서 잘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바뀐거는 생각보다 깔끔해서 자주 애용할 생각이다.
그전에 enum을 넣어서 좀더 그렇듯 하게 만들어 주자.
보통 무의식적으로 반사적으로 작업하는 것이 있고 생각을 거듭해서 짜는 것이 있는데 코드 정리나 패턴같은 것은 별도에 의식해서 생각하는 것 없이 그냥 나올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 한다.
이거인데 나도 연습이 덜되어 있어서 딱 5개만 만들어 보도록 하자. 난이도, 게임엔진, 게임장르. 영화장르. 코인 정도면 충분할듯 싶다.
일단 코인부터 만들어 보자. 엑션에서 타입을 설정해주는것이 중요한듯 싶다.
잘 작동한다. 이게 이번 연습한다고 마무리가 아니라 앞으로 계속 연습을 해야 할듯 싶다.
반복하기 귀찮으니까 이런식으로 간소화 해야 겠다.
계속하면는다. 계속하자.
한번 정도만 더 반복해 보면 될듯 싶다.
코딩은 기본적으로 의식적으로 추상적인 사고를 잘하는 사람이 실력이 좋긴하다. 근데 실전에서는 반복적인 패턴을 빠르게 하는 것도 성과로 이여지기 때문에 이런 훈련을 안할수는 없다.
오늘은 이정도면 될듯 싶다. 또 까먹을라 치면은 그때 마저 연습을 하도록 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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