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병종 만들기
자세한 수치는 게임을 만들면서 잡도록 하고 일단 병종의 컨셉부터 잡아야 할듯 싶다. 실제 테스트를 해가면서 만들어야 한다.
우선 빠르게 이동하는 경보병들이다. 전투능력은 낮지만 플레이어를 괴롭히는 친구들로 구성해 봤다. 한명은 스턴 기능이 있고 나머지 둘은 추격자 성격이 있다.
일단 독은 넣지 않고 스턴만 넣었다.
초안이고 자세한건 만들면서 조정을 하도록 하자. 이거 만든 다음에 캐릭터를 만들고 그 다음에 아이템을 만들면 될듯 싶다. 그 다음에 캐릭터 일러스트를 그리도록 하자.
범위공격의 경우에는 넣을까 말까 고민중이다. 이게 AI가 뭉치는 특성이 있다보니 범위 공격을 넣으면 너무 쉬워진다. 아마 넣지 않아야 겠다. 그럼 같은편에게 디버프나 버프를 거는 유닛을 추가 할지도 고민이다.
아 그리고 윗층으로 올라 가는걸 만들지 고민이다. 퇴각로도 만들어야 하는지 고민이다. 적이 증원 되는 것도 만들어야 한다. 미션 목표도 좀더 다양화 해야 하는데 이건 플레이어 아이템 적 모두 작업을 한 다음에 만들어야 겠다.
방어 특성이 있는 경우 공격이 절반으로 들어가도록 해야 겠다. 소수점인 경우에는 버린다.
채력이나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버프 시키는 유닛을 만들어야 할듯 싶다. 각 하나씩 만들고 주위에 버프를 받는 경우에는 표시를 해야 겠다. 일단 방어력이라는 걸 만들지 않았으니 공격력이나 채력을 버프를 시켜야 할듯 싶다. 채력의 경우에는 이동을 해서 버프가 줄면 죽게 하는 경우 버퍼가 이동하는 거에 따라서 인공지능이 멍청해 보일수 있다. 따라서 채력을 늘리는 경우에는 시전형으로 해야 하는데 가급적 패시브로 만들고 싶다. 그렇게 하면 문제가 근거리가 이동을 하면 버프를 받지 못하게 될수도 있다는 거다.
버프 유닛은 일단 보류다. 일단 캐릭터 부터 등록을 하자.
로그라이크로 게임오버가 되게 해놯는데 그렇게 하지 말고 이전으로 돌아가게 해야 겠다. 돈이 다떨어지면 게임 오버가 되는게 아니라 체력만 1까지만 줄어들게 해두어야 겠다. 그냥 게임오버가 되게 하면 게임이 너무 하드해 진다. 전투로 다시 부활할수 있도록 해야 겠다. 로그라이크 보다는 일반 턴제 게임에 가깝게 만들어야 겠다. 명일 방주를 해보니까 지면 이성을 반환하게 해 두었더라. 한 이성이 1정도만 다는 듯 싶더라. 마찬가지로 0인 캐릭터의 채력만 1으로 만들어 두어야 겠다. 강제적인 게임오버는 없고 게임 오버 여부는 플레이어의 선택으로 맞겨야 겠다. 퇴각 버튼을 만들어야 겠다.
뉴게임과 컨티뉴를 만들고 새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이전 데이타는 초기화 된다는 문구를 넣어야 겠다.
최소한 1로 만들자. 아 그리고 모두 0인 경우에는 각 1로 만들어서 참여 시키도록 하자.
게임 오버가 된 경우 초보 던전을 돌아서 똥꼬쇼를 해주면 다시 패자 부활을 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한다.
옛날 RPG 게임들 보면 겉으로는 용사라고 멋진 폼은 다 잡는데 하는 일은 마을에 침투해서 도둑질을 하는게 일상이였다. 맵 곳곳에 그런 파밍 요소나 채력 회복 요소를 넣자. 따로 힐러는 만들지 않고 말이다. 그리고 파밍요소는 랜덤하게 나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