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제제작

스킬 고민

아이고이아 2021. 4. 11. 13:27

 

 스킬트리에 랜덤한 요소를 얼마나 넣어야 할지 고민이다. 아에 안넣는 경우도 있을수 있고 와일드 미스처럼 아에 램덤하게 주는 경우도 고려해 볼수 있다. 티어를 나누어서 랜덤하게 주는 방법도 있을수 있다. 아니면 완전 랜덤하게 그리고 티어 구분없이 주되 포인트를 얻어서 찍는 방법도 있다. 랜덤하게 만들되 일단 앞으로 어떤 스킬을 넣을지 안 알려 주는 것보다 미리 알려주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이런식으로 랜덤하게 줄수도 있고

 이런식으로 티어를 줄수가 있다. 아니면 트리를 만들수도 있는데 이렇게 하면 연관없는 것이 배치가 된다는 단점이 있다. 트리라는게 아에 랜덤하게 타는 것보다 사람 손이 타는게 나으니 말이다.

 이렇게 여러 트리를 만들어 놓고 랜덤으로 넣으면 벨런스를 맞추기가 어렵다.

 일단 티어를 4개로 나누도록 하자. 티어를 나누어서 랜덤하게 배치된걸 주는 경우 근접과 원거리 두개의 선택지를 주고 둘중에 하나를 고르도록 하면 될듯 싶다. 티어는 하위 티어를 구지 찍지 않아도 되고 레벨이 올라가면 얻을수 있도록 하면 될듯 싶다.

 레벨이 만랩이 8랩인가 될꺼다. 스킬을 너무 많이 만들면 힘이 드니 한번에 포인트를 주어야 겠다. 대략 스킬을 4개 내외로 가져가게 하고 각 스킬의 경우에 포인트를 더 투자하면 강화가 되도록 해야 할듯 싶다. 아니면 스킬별로 등급이 있어서 필요 포인트를 모아야 획득하게 하면 될듯 싶다. 강화로 갈지 필요 포인트를 더 얻는 방식으로 갈지가 고민이다. 일단 필요 포인트를 모으는 방식으로 가도록 하자.

 일단 이건 천천히 생각해 보도록 하고 게임에 쓸만한 스킬들을 생각해 보자.

 우선 이동력을 1 올려 주는 것과 사정거리를 1 올려 주는 것이 있다. 이건 횟수를 제한해서 쓸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 이동력을 2 올려주거나 제한된 횟수를 더 풀어주는 식으로 변화를 줄수가 있다.

 치명타가 있다. 쿨이 있는 엑티브를 패시브로 만들거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키는 식으로 만들수 있다.

 생성 텐트같은거 가지고 다니면서 사물로 은신할수 있는 것이 있다. 물론 적의 시야가 닿지 않을때 숨을수가 있다 이것도 횟수를 제한하고 횟수를 늘려주는 식으로 변화를 줄수가 있다.

 폭팔물의 위력을 늘려주는 스킬과 폭팔물의 횟수를 더 늘려주는 스킬이 가능하다.

 절대적인 공력력을 올려주는 스킬도 가능하다. 절대적인 채력을 올려주는 스킬또한 가능할 꺼다.

 홀로그램으로 더미를 만들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적이 바라보고 있으면 사용이 불가능 하도록 막아 두어야 할듯 싶다.

 유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마치 코만도스의 디코이 같은거 말이다.

 함정도 가능하다.

 주변 아군에게 실드를 걸어주는 것도 있다. 적의 공격력을 약화 시키는 것도 있다.

 투척무기의 범위를 올려주는 것도 가능하다.

 치료 스킬도 가능하다.

 스턴을 거는것도 가능할 꺼다.

 데미지 범위를 늘리는 스킬도 가능할 꺼다.

 특수한 무기를 쓸수 있도록 해금을 하는 스킬도 가능할 꺼다.

 광란으로 근처에 오면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근접시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적을 죽일시에 한번 더 공격이 가능한 스킬도 있다.

 한번 더 공격이 가능한 스킬도 있다.

 행동이 끝난 아군에게 행동력을 1 더 추가해 주는 스킬도 가능하다.

 적을 밀어내는 스킬도 가능할듯 싶다.

 주위의 적을 한곳으로 모으는 스킬도 가능할듯 싶다.

 두칸 이동후에도 공격이 가능한 스킬도 있다. 런앤건이다.

 적을 매혹해서 조종할수가 있다. 이건 약간 마법 성격이 있는듯 싶다. 

 일회용으로 쓸수 있는 퀵드로우 스킬도 있다.

 검인데 원거리 공격을 할수있는 참격을 날리는 스킬도 가능하다. 검기같은 마법의 성격을 가질듯 싶다.

 일시적인 벽을 형성할수도 있을듯 싶다.

 아 그리고 지금 적 시야에 앞뒤 개념이 없는데 이걸 추가해야 할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