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애니메이션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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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빼는거 만들기 전에 아이들 상태에서 발이 움직이는 현상을 손을 보도록 하자. 이게 아마 루트 모션을 켜서 그런듯 싶다.
아니다. 루트 모션 때문에 그런게 아니였다. 아이들 모션 자체가 문제가 있는듯 싶다.
믹사모에서 가져와서 수정을 해야 겠다.
휴머노이드로 바꿔줘야 하는걸로 알고있다.
손은 알아서 바뀌니 걱정안해도 될듯 싶다. 자세나 이런것 좀 수정하면 될듯 싶다. 일단 밥을 좀 먹고 오자.
돈 아낀다고 한끼를 든든히 먹다보니 낮잠을 퍼잤다. 아 그래 아이들 모션을 모작하기로 했지. 이게 애니메이션을 직접 만들줄 알아야 게임 제작에 필요한 모든걸 다 익히는 샘이다. 첫 게임 만들때 코딩 부터 아트까지 다 배워 놓으면 앞으로 두고 두고 써먹으니 처음 만들때 제대로 해야 한다.
지금 유튜브 모델링보다 조회수가 잘나오는게 애니메이션 파트다.
믹사모는 본 형태가 독특한거 같다.
발 움직이는건 믹사모 애니에이션도 별반 다를바 없는거 같다. 그냥 기존 애니메이션을 손보도록 하자.
유니티 에니메이션은 숫자를 하나 하나 움직여야 하는게 문제다. fbx로 변환하는게 있는지 좀 찾아 봐야 겠다.
에셋을 구매 해야 하나 보다. 지금 돈이 많이 없으니까 그냥 블렌더로 애니에이션을 복사해서 만들도록 하자. 쉽게 가는 길은 없다.
애니에이션 만들라고 리깅해 둔게 있다. 이걸로 포즈를 만들도록 하자. 일단 포즈를 만들면 체스트랑 고개랑 손이랑 머리랑 이렇게 움직이면 될듯 싶다.
흐흐흐흐 옆에 하나 캐릭터를 두고 비교해 가며 만들면 될듯 싶다. 그대로 모작해 낼수 있을지 살짝 떨리기도 하고 두렵다. 할수 있을까 걱정이 되고 말이다. 이게 나이를 먹어서 새로운걸 하기 어렵다는게 무슨 말인지 알듯 싶다. 그래도 나는 나를 믿는다.
이런식으로 바로 옆에 두고 보면서 해야 겠다.
기존 애니메이션을 지우는거 부터 삽질이다.
하 멀 잘못해서 이런오류가 뜨는지 모르겠다.
백업 파일이 있어서 다행이다. 개 쫄았다.
어떻게 한건지 모르겠지만 하나만 남기고 다 지우는데 성공했다. 이제 애니메이션을 추가 하는걸 배워보자.
여기서 추가 선택 제어 하는 거더라. 문제는 IK방식으로 본을 만들어 둔게 생각보다 불편하다는 거다. 그냥 이동하는 형태의 애니메이션 리깅을 새로 만들어야 할듯 싶다.
IK 리깅을 해제하는게 우선인듯 싶다.
아니다. FK를 움직이면 IK가 같이 움직이는게 필요할듯 싶긴 싶다. 아니면 IK를 움직이면 몸통까지 움직이게 하던가 말이다.
IK FK 변환 옵션이 필요한듯 싶다.
먼가 꽤 복잡한듯 싶다.
일단 IK의 인플루언스를 높이면 IK가 되고 0으로 하면 FK가 되는듯 싶다. 이거 수동으로 하면 될듯 싶다.
이건가 보다.
잘된다. 발은 그대로 IK로 두고 손만 FK로 바꾸도록 하자. 이번 모션의 경우에는 발이 땅에 붙어 있어야 하는 모션이니 말이다. IK 의 경우에는 보통 이렇게 팔이나 다리가 사물에 붙어 있을때 쓴다고 한다.
내 채널에 관심을 가지는 1순위가 3D 애니메이션이고 2순위가 게임 개발이다. 데이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으니 이번 작품 끝나면 3D 애니메이션을 파야 한다. 그래야 유튜버가 될수가 있다. 1000을 넘는 것중에는 인공지능이 있는데 이쪽은 인디 게임 개발과 크게 연관성이 적다보니 3D 애니메이션 쪽을 파는게 좋을듯 싶다.
먼가 이게 포즈랑 일치가 안된다.
기본 자세여도 이러는거 봐서는 먼가 버그성 문제가 있는듯 싶다. 일단 이게 해결되야 애니메이션을 만들던지 말던지 할꺼다.
유니티 애니메이션은 또 멀쩡하다. 머가 문제 일까.
어떻게 된건지 모르겠지만 이것저것 손대다 보니 또 멀쩡하게 복구 됬다. 왜 복구 됬는지 나도 모르겠다.
여튼 오늘은 아주 기초적인 툴 사용법을 가지고 삽질하는 시간이였다. 본 작업은 내일 부터 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