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오픈소스 게임엔진 Raylip
오늘 면접 결과가 나온다고 해서 기다릴겸 C++을 하고 있다.
맨 처음 유니티를 공부할 쯔음에 오픈소스로 나온 문명에 코드를 뜯어 봤었다. Openra라든지 게임 코드로 공개된 코드가 있으니 한번 검색해 보면 좋다.
Freeciv.org - open source empire-building strategy game.
freeciv.org
아마 여기 코드일꺼다. 문명 2인가 그럴꺼다. 내 인생에 영향을 많이 준 게임이기도 하다.
이런 식으로 함수를 밖으로 꺼내면 안된다. 머가 문제일려나.
아 원인을 알꺼같다. 재정의를 해주지 않아서 그런거다.
잘 된다. 다른 스크립트에 있는거 불러 오는 용도로 쓰면 더 좋을꺼 같긴 하다.
이렇게 하면 외부 스크립트에서 불러올수가 있는데 문제는 외부에서 불러온거라는거를 알수가 없다는 거다. C#에서 하듯이 클래스로 구분을 지여주면 좋을듯 싶다.
이런식으로 하면 되는데 먼가 C++ 정통 방식이라기 보다는 C#에 더 가깝게 쓰는거 같긴하다.
::가 .과 비슷한 건가 보다.
같은 방식인가 보다.
이런식으로 클래스를 써서 하면 될듯 싶다.
메인 스크립트만 밖으로 꺼내어 두면 될듯 싶다. 요렇게 하면 실수를 할일이 많지 않을듯 싶다. 씬별로 기능별로 폴더 정리를 하면 될듯 싶다.
C++도 은근히 마음에 든다.
옛날 언어라서 그런가 심지여 string도 라이브러리를 불러 와야 한다. 이런거는 조금 불편하다.
for문 같은거는 많이 괜찮아 진듯 싶다.
리스트에 find나 remove랑 람다랑 조합하는게 있으면 꽤 강력하게 쓸수가 있다.
람다 선언하는 방식이 너무 복잡해서 C#보다 효용성이 떨어지는듯 싶다.
vector가 아니라 list로 하면 좀더 간편하다. 그래서 화살표 함수 하나면 되는 것에 비하면 복잡하다. 찾은거는 어떻게 하려나.
아 먼가 조금 C# 보다 불편하긴 하다. 어 머 어쩔수 없다. 제일 반복적으로 많이 하는 작업이 리스트에서 빼고 찾는 작업인데 이게 미리 세팅이 되어 있지가 않으면 불편한 점이 있다. C#이 후반부 문법에서 함수형에 모던한 점을 많이 가져와서 편한것도 사실이다.
방법이 있는데 못찾는 것일수도 있다.
여튼 유니티가 쉽긴 쉽구나 라는걸 다시 한번 느낀다.
강의 자체는 마음에 든다. 아무래도 엔진에서 제공하는 것이 적으니 왠만한거는 직접 만드는데 특히 삼각함수와 타임을 활용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곤 하더라. 나도 여려 모로 응용해서 써먹을 수 있을듯 싶다.
마우스 커서 인풋하고 사인활용하는거 만들어 보고 안티 에얼리어싱 적용하고 끝을 내야 할듯 싶다. 아 음악 재생하는 것도 필요하겠구나. C++은 한번 맛보는 걸로 마무리를 해야 할듯 싶다.
밥먹고 오후에 한 4강의 정도 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