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캐릭터 리깅 : 블렌더 3D

아이고이아 2018. 1. 1. 07:25

 

 만들고 있는 게임 프리베타가 나왔다.

drive.google.com/file/d/1ahSBMqZgAfeayoELgg0wKtRbji5QIxzQ/view?usp=sharing

 

Goetita-Window-PreBeta.zip

 

drive.google.com

 

 

제목은 캐릭터 리깅이라고 썼는데 그 워낙 블렌더 기본 리깅셋이 빵빵해서 그냥 기본 리깅셋에 적응하는 걸 연습중이다.

 

 

 기본 휴먼 리깅셋이 2종류이다. 하나는 보는것처럼 얼굴이 단일인 리깅셋이다. 다른 하나는 얼굴 표정 변환이 가능한 리깅셋이다. add-on 들어가면 이 리깅셋 설정을 킬수가 있고 Shift + A를 하면 리깅셋을 불러 올수가 있다. 또한 유니티 에셋에 에니메이션과 호환이 된다. 휴먼 리깅셋 외에도 각종 동물 리깅셋도 추가 됬다. 애드온에서 리기파이를 클릭해 주면 된다.

 

 

 바스트 모핑도 가능한듯 싶다.

 

 유료 로우폴리 어셋들을 블렌더로 뜯어 보고 있다. 특별히 노하우를 얻은게 있다면 접히는게 가능한 부분에는 폴리곤을 더 추가해 준다는게 포인트인듯 싶다.

 또 파는 에셋들은 애니랑 호환이 되서 다 잘돌아가지만 내가 만든걸 일단 만들어 보고 에셋 애니메이션을 돌려보면서 수정하는 것도 필요한듯 싶다. 생각했던거랑 다른 경우도 있어서 말이다. 참고로 그 엉거주춤한 자세로 서있으면 호환이 안되는 거다.

 저기 색 표시가 되는건 MatCap이란 거다. 작업하는데 상당히 유용하다. 여러 다양한 버전이 있으니 취향이나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면 될듯 싶다. 이게 블렌더가 간단히 배워서 쓰려고 하면 쉽지만 파려고 하면 팔게 많을 정도로 깊이가 있는 툴인듯 싶다. 별에별 기능이 다 있어서 말이시.

 

 최근에 블렌더 + 유니티 조합으로 만들 씬이다.

 

 

 애니메이션은 생각보다 자연스럽게 만들기 어렵다고들 하고 모션캡쳐 같은게 필요하다고 하니까. 이 부분은 자본의 힘으로 극복해야 할듯 싶다.